본문 바로가기

연구회 수행 LGBTI 조사

한국 LGBTI 커뮤니티 사회적 욕구조사 프로젝트 소개




<한국 LGBTI 커뮤니티 사회적 욕구조사>

"변화를 위한 참여!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http://lgbtisurvey.kr


무슨 조사인가요?


한국 사회에서 LGBTI(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인터섹스(간성) 등 성소수자)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요? 많은 이들이 LGBTI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알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그 궁금증을 풀기 위해, 현재를 밝히고 미래를 기획해보려는 목적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 조사는 2012년 6월부터 2014년 1월(총 20개월) 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조사가 왜 중요한가요?


사람들은 흔히 LGBTI의 삶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해야 할 주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실제로 LGBTI의 삶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법제도적 통로도 거의 없습니다. 이번 조사는 시민사회에서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며, LGBTI를 아우르는 한국 사회 최초의 조사로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조사를 통해 우리는 LGBTI 커뮤니티의 현재모습을 조망하고, 구성원들의 욕구파악을 통해서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청사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조사에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


본인이 게이, 레즈비언,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인터섹스(간성) 등 성소수자라고 생각한다면 누구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조사가 시작되면 최대한 많은 이들이, 다양한 상황에 처한 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해주시고 널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포커스집단인터뷰: 포커스집단인터뷰는 여러 명이 모여 소수의 집단으로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몇 가지 주제에 관한 심층적인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LGBTI들의 삶과 욕구를 발견하게 됩니다. 대화와 토론을 통해서 좋은 아이디어나 힘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심층인터뷰: 집단으로 이야기를 나누기 어려우신 분들은 개별적인 일대일 인터뷰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심층인터뷰는 수시로 진행됩니다.

△ 설문조사: 설문조사는 2013년 상반기에 온라인을 중심으로 실시될 예정입니다.


비밀이 보장되나요?


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기관과 이를 진행하는 연구자 모두 LGBTI 인권 활동가로서 비밀보장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설문지는 무기명이며, 포커스집단이나 인터뷰 내용도 연구목적 이외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보고서에 본인의 신상을 드러내는 정보 또한 나오지 않습니다.


이 조사가 무엇에 사용되나요?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이 조사를 통해서 확인된 LGBTI의 사회적 욕구의 실현방법을 찾아 대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 성소수자 인권단체는 이 결과를 참고하여 활동의 방향과 구체적인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정책담당자는 커뮤니티의 욕구파악을 통해서 LGBTI에게 필요한 법과 정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연구자들은 조사의 결과를 기초자료로 삼아 더 진전된 조사와 연구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 LGBTI 대중들은 자신과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바라는 변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무언가를 만들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조사는 누가 하는 건가요?


이 조사를 실행하는 기관은 <성적지향․성별정체성 법정책연구회>입니다. <성적지향․성별정체성 법정책연구회>는 성적지향(sexual orientation), 성별정체성(gender identity)과 관련된 인권신장 및 차별시정을 위한 법제도 분석과 대안마련을 위해 2011년 8월부터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회는 활동가, 연구자, 국내외 변호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         장: 장서연(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

상임연구원: 나영정(여성주의/정책연구자, 성소수자운동 활동가)

연   구   원: 권선의(법학연구자, 한국레즈비언상담소) 류민희(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 이승현(법학연구자, 전 트랜스젠더인권운동단체 지렁이) 조혜인(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 한가람(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 한국게이인권단체 친구사이) 흰고래(미국변호사, 국제인권소식 통)


주  소: 110-280 서울시 종로구 원서동 158-1 3층

전  화: 02-3675-7740

팩  스: 02-3675-7742

이메일: sogilp.ks@gmail.com


----


이 조사를 제안하고 기금을 마련한 기관은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입니다.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는 1993년 창립된 ‘초동회’를 모태로, 성소수자의 인권을 보장하고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없는 세상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1994년 2월에 결성된, 가장 오래된 성소수자 인권 운동 단체입니다. 창립 20주년을 앞두고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활동을 해나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러한 조사를 발주하였습니다.


홈페이지: http://chingusai.net

주      소: (110-370) 서울시 종로구 묘동 138번지 3층

전화번호: 02-745-7942

이  메 일: chingu@chingusai.net